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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yn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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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말 오랫만에 로우레벨 관련 질문을 받았습니다...

바로 아래 코드에서

 

#include <smmintrin.h>

int main()
{
    __m128i m_128i;
    m_128i.m128i_i16[0] = 0;

    for (int i = 0; i < 15; i++)
    {
        auto a = _mm_extract_epi8(m_128i, i); // <-- 컴파일 에러
    }
}

 

error C2057: expected constant expression 에러가 발생 한다는 얘기입니다.

 

_mm_extract_epi8 의 prototype 을 확인 해 보면 extern int   _mm_extract_epi8 (__m128i /* src */, const int /* index */); 입니다. 일반적으론 변수 -> const 로의 변환은 자유로우므로 문제가 없어야 하는데... 오류가 나죠.

 

원인은 간단한데 _mm_extract_epi8 는 C++의 "함수" 가 아니라, 기계어와 매칭되는 Intrinsics 입니다. 저게 선언되어있는 헤더가 smminstrin.h 라는 것에서도 알 수 있지요. 해당명령어는 intel 명령어이니 intel 사이트에서 한번 해당 내용을 검색 해 봅시다

 

inst01.PNG

 

 

몇가지 정보가 나오네요. 해당 Intrinsics 에 대응되는 어셈블리는 pextrb r32, xmm, imm 이고, SSE4.1 지원이 필요하며, Latency 는 CPU 종류에 따라 2~3 클럭이네요.

 

여기는 Visual Studio 에 들어있는 헤더와 달리 각 파라메터에 이름이 붙어있습니다. a, 와 imm8 이네요.
그럼 imm8 은 뭐냐가 중요해지는데, 이 imm은 이름만 보면 무슨 레지스터 비슷한걸로 착각 할 수도 있는데, 실제로는 Immediate value 의 약자입니다.
한자로는 즉치값(즉시 계산되는 값) 이라고도 하는 것 같은데 C++ 프로그래머 입장에서 보자면 컴파일타임에 계산하여 결정이 가능한 상수(const) 를 이야기 합니다. 8은 뭐냐구요? 걍 bit 수 입니다. 저 값은 8bit 범위에서 작동한다는 거죠. 즉 imm8 을 풀어서 써보면 8-bit immediate value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.

 

그럼 결론을 내보자면. Intrinsics 를 호출 할때는, C++의 호출/캐스팅 규칙 보다 CPU 명령어의 제약사항이 우선하며, _mm_extract_epi8 의 2번째 argument는  Immediate value 일 것을 요구하므로 변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.

 

기왕 하는김에 하나 더 해보자면, imm8 이라고 되어있긴 하지만, 128bit 변수를 8bit 단위로 쪼개서 값을 읽는 명령이므로, 실제 imm8의 사용 범위는 0~15 일 것입니다. 그런데 만약 그 이상의 값(ex : 16) 을 넣으면 어떻게 될까요?

 

 inst02.PNG

 

다행히도 컴파일러는 해당 명령어의 허용 범위를 알고 있으므로 

warning C4556: value of intrinsic immediate argument '16' is out of range '0 - 15' warning 을 띄워 줍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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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dd compile option flag /d2Zi+

 

맨날 까먹어서 저장용으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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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떨라나요. 좀 빨라졌으려나요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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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임 결제 한번 하기 힘드네요....

 

Untitled.png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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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6.09.07 03:31

where check http/2 online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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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s://tools.keycdn.com/http2-test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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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astest nginx for ubuntu 14.04 compile with older version openssl then not support ALPN.

Unfortunately, chrome is not support http2+NPN, only support http2+ALPN. 

require recompile nginx with new version openssl

 

Original : https://alex.bouma.me/recompile-nginx-with-openssl-1-0-2-for-http-2-via-alpn-ubuntu-14-04/

 

# Install package building tools
sudo apt-get install -y dpkg-dev

# (optional) cleanup previous work directory
#sudo rm -R /opt/nginx

# Create a work directory
sudo mkdir /opt/nginx

# Switch to our work directory
cd /opt/nginx

# Get NGINX source files
sudo apt-get source nginx

# Install NIGNX build dependencies
sudo apt-get -y build-dep nginx

# Switch to the source files directory
# You might need to change the version number in your case
cd nginx-1.*

# Build the .deb package files
sudo dpkg-buildpackage -b

# Move back to out work directory where the .deb files are placed
cd /opt/nginx

# Stop NGINX
sudo service nginx stop

# Install the newly build .deb file
sudo dpkg --install nginx_1.*~trusty_amd64.deb

# Start NGINX
sudo service nginx start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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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증서는 wosign 에서 무료 3년짜리를 받았고,

 

Windows + Apache => IIS => Linux + Apache 를 거쳐 현재는 서버를 Linux + Nginx 로 돌리고 있으므로 ...

 

아래와 같이 세팅합니다.

 

80번 포트로 들어 오는건 https 로 리다이렉트 되도록...

 

http2 도 세팅 할까 했는데... 서버의 nginx 버전이 낮아서 실패. 다음에 업그레이드 할때를 노리기로.

 

server {
  listen        443 ssl;
  server_name   lunapiece.net;

  access_log    access.log main;
  error_log     error.log error;
  
  ssl                   on;
  ssl_certificate       /etc/nginx/conf.d/CRTFILENAME.crt;
  ssl_certificate_key   /etc/nginx/conf.d/KEYFILENAME.key;
}

server {
    listen       80;
    server_name  lunapiece.net;
    rewrite ^ https://$server_name$request_uri? permanent;
}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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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nstall package nautilus-admin 

 

ex > sudo apt-get install nautilus-admin

 

nau.png

 

it's good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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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6.06.20 21:58

Visual C++ C4503 Warning Fix

Lyn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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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 <map>
 
using namespace std;
 
struct VeryLongClassNameType1
{
 
};
struct VeryLongClassNameType2
{
 
};
struct VeryLongClassNameType3
{
 
};
struct VeryLongClassNameType4
{
 
};
struct VeryLongClassNameType5
{
 
};
typedef map<VeryLongClassNameType1VeryLongClassNameType2LongNameStdMap;
typedef map<VeryLongClassNameType3LongNameStdMapLongNameStdMap2;
typedef map<VeryLongClassNameType4LongNameStdMap2LongNameStdMap3;
typedef map<VeryLongClassNameType5LongNameStdMap3LongNameStdMap4;
 
int main()
{	
	LongNameStdMap4 a;
}

 

위와 같은 코드를 빌드 하면 컴파일과 실행엔 문제가 없지만 C4503 Waring 이 뜹니다.

이 Warning 은 http://msdn.microsoft.com/query/dev14.query?appId=Dev14IDEF1&l=EN-US&k=k(C4503)&rd=true 에서 보다 시피, type명이 너무 길어서 짤릴 수 있다는 경고인데, 이 경우 나중에 크래시 덤프 등을 얻어서 처리할때 type 이 매칭 되지 않을 우려가 있습니다. 사실 4098 라는 type 길이는 충분했... 어야 했는데 template 가 겹치고 겹치면서(주로 Map을 겹쳐서 tree 형태의 자료구조를 구성 할 경우겠지만 ....) 의도하지 않게 긴 type 명을 가지게 되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.

 

이 경우 위의 MSDN 링크 에서는 아래와 같은 방식의 다른 클래스로 한번 Wrapping 하는 해결책을 제시 하고 있습니다.

typedef map<VeryLongClassNameType1VeryLongClassNameType2LongNameStdMap;
typedef map<VeryLongClassNameType3LongNameStdMap_LongNameStdMap2;
struct LongNameStdMap2
{
	_LongNameStdMap2 Element;
};
typedef map<VeryLongClassNameType4LongNameStdMap2LongNameStdMap3;
typedef map<VeryLongClassNameType5LongNameStdMap3LongNameStdMap4;
struct NewClass
{
	LongNameStdMap4 Element;
};

이 경우 map 에 대한 접근이 a.Element.find() 처럼 한단계가 더 들어가게 됩니다... 만약 이름이 그 이상으로 길어서 2~3번 더 중간에 이름을 끊어 줘야 하는 경우, a.Element.Element.find() 와 같은 상황이 발생합니다. warning 을 제거하기 위해 의도와 다른 불편한 사용 방법을 강요받게 되는거지요. 이건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.

 

이럴때는 

typedef map<VeryLongClassNameType1VeryLongClassNameType2LongNameStdMap;
typedef map<VeryLongClassNameType3LongNameStdMap_LongNameStdMap2;
class LongNameStdMap2 : _LongNameStdMap2
{
 
};
typedef map<VeryLongClassNameType4LongNameStdMap2LongNameStdMap3;
typedef map<VeryLongClassNameType5LongNameStdMap3LongNameStdMap4;
class NewClass : LongNameStdMap4
{
 
};

 

처럼 public 상속을 해버리면 간단합니다... 그럼 일반적으로 map을 쓰는것과 전혀 다르지 않는 방법으로 코딩하면서 워닝만을 제거 할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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